KVM ‘서울의 술, 삼해소주’

기간: 2021년 6월 1일(화) – 2021년 7월 25일(일) (매월 마지막 월요일 정기휴무)
장소: 디앤디파트먼트 서울점
문의: 02-795-1520​

조선시대부터 술의 대명사로 불리던 술의 원산지가 서울인 점을 아시나요?
고려의 개성에서 빚기 시작해 조선의 한양을 거쳐 지금은 서울의술이 된 삼해주. 36일마다 돌아오는 돼지날(해일亥日), 3회(三回)에 걸쳐 술을 빚는다는 뜻인 삼해주는, 술을 세 번 담그고 세 차례의 발효 과정을 거치는 만큼 많은 재료가 들어가고 오랜 시간과 정성을 필요로 해, 조선시대에는 아무나 향유할 수 없었고 지방보다는 서울에서 널리 성행했던 술입니다.

그렇게 서울에 뿌리를 둔 삼해주의 맑은 약주를 증류한 술 ‘삼해소주’를 3대째 빚고 있는 ‘삼해소주가’가 서울 종로에 있습니다.
무형문화재로 지정된 1대 이동복 여사와 2대 김택상 명인을 거쳐 지금은 3대 김현종 대표가 서울의 귀한 술 삼해소주의 전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단지 전통을 잇는다는 무거운 사명감보다는 즐겁게 술을 빚고 맛있게 술을 즐기자는 마음으로 정기적인 삼해소주 아카데미 운영과 삼해소주를 애호하는 사람들과의 교류회를 가지며 새로운 방식으로 그 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좋은 술은 이슬방울 만큼만 혀를 적셔도 맛과 감동을 줄 수 있다고 말하는 김현종 대표. 삼해소주의 부드러운 곡향과 깊이 있게 남는 뒷맛의 감동은, 우리 서울 술에 대한 자부심을 갖게 하기에 충분했습니다.

You may also lik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